한국e스포츠협회, '캐스트' 참여 통한 한류 콘텐츠로서 첫 협업 모범사례 구성

-DRX, 락스 게이밍, DSC, 등 8개 e스포츠 기업 참여

이현정 기자| 승인 2021-02-10 16:46
한국e스포츠협회, '캐스트' 참여 통한 한류 콘텐츠로서 첫 협업 모범사례 구성(사진=한국e스포츠협회)
한국e스포츠협회, '캐스트' 참여 통한 한류 콘텐츠로서 첫 협업 모범사례 구성(사진=한국e스포츠협회)
한국e스포츠협회는 캐스트(CAST) 참여를 통한 한류 콘텐츠로서 국내 기업과 협업하는 첫 모범사례를 만들었다고 10일 밝혔다.

'한류연계 협업콘텐츠 기획개발 지원사업 캐스트'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e스포츠협회는 e스포츠와 연관된 5개 산업군 8개 기업과 함께 '게임∙e스포츠분야'에 참여했다.
프로젝트명인 '캐스트'는 잠재력과 기술력을 갖춘 한국 중소기업과 한류 콘텐츠가 만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전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게임∙e스포츠 분야는 여러 기업 중 다이나믹(dynamic)에 초점을 맞추어 역동적인 한류 문화의 가치를 알리고 있다.

참여 e스포츠 기업은 △DRX △락스 게이밍 △DSC △에이더 △제닉스크리에이티브 △아이컴브랜드 △배틀리카 △겜툰 총 8곳이다.

해당기업들은 e스포츠 선수와 한국 e스포츠 고유 콘텐츠를 기업 본래 사업 영역에 접목시켜 △게이밍 의류 △게이밍기어 △안경 △보호대 △교육 콘텐츠 △전자책 등 새로운 제품을 제작했다.
구체적으로 △DRX는 선수단 전원이 디자인부터 소재, 피팅까지 참여하여 게이밍 전문 의류 및 마우스패드 △락스 게이밍은 소속 '무릎' 배재민 선수의 노하우를 녹여낸 조이스틱과 캐릭터 상품 △DSC는 한화생명e스포츠 'DuDu' 이동주와 'Vsta' 오효성 선수가 피드백에 참여한 기능성안경 2종 △에이더는 '폰' 허원석 전 선수와 함께 프로 e스포츠 선수들이 취약한 손목과 허리를 보호하는 개발 제품 3종을 만들었다.

아울러 △제닉스크리에이티브는 DRX 'Pyosik' 홍창현 선수가 아이데이션 및 피드백 과정에 참여한 게이밍체어 △아이컴브랜드는 APE 프로게임단 강도경 단장이 기능고도화에 참여하고 가수 김희철이 함께 디자인한 게이밍PC △배틀리카는 '딩셉션' 장광면, '비노' 조한경, '하이민' 김민규, '로시' 노시은이 참여한 e스포츠 교재 △겜툰은 '마루' 조성주와 '문' 장재호의 스토리를 통해 한국의 e스포츠를 조명하는 만화 전자책 3종을 제작했다.

특히, DRX와 락스게이밍, 에이더는 지난 해 11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주상하이문화원이 중국 상하이에서 운영한 '제3회 장삼각 국제문화산업박람회' 내 한국문화홍보관에 제작 제품을 전시했다.

박람회에서 e스포츠는 새로운 한류 문화로서 소개되는 동시에, 기업과 한류 협업의 좋은 사례로도 이목을 끌었다.

전시 기간 중 현지에는 2500명 이상이 방문하고 직접 제품 관련 문의가 들어올 만큼, 중국 내 한류 문화에 대한 관심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아시아 e스포츠를 총괄하는 아시아e스포츠연맹(AESF)에는 이번 사업이 지원을 통해 e스포츠가 한류 및 국가 내 연관 사업과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좋은 사례로서, 아시아 내 40여 개 가맹국에 소개되기도 했다.

본 사업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CAST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e스포츠협회는 "이번 캐스트 사업은 e스포츠가 한류 연계 협업 콘텐츠로서 산업적 가능성을 보여준 첫 사례이기 때문에 의미가 깊다"라며 "앞으로도 e스포츠와 다양한 산업군과 컬레버레이션을 통한 시너지를 계속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현정 마니아타임즈 기자/report@maniarepor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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