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스포츠한마당 대회는 학생 선수와 일반학생이 선수 등록 여부나 소속에 상관없이 한 팀을 이루어 함께 참여하는 대회로 학교운동부, 학교스포츠클럽, 방과후스포츠교실, 학교 밖 청소년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지난해에 처음으로 8개 시·도에서 12개 종목 26개 대회가 개최됐던 이 대회는 올해부터 개최 시도 및 종목을 확대하여 9개 시·도에서 15개 종목 31개 대회를 순차적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특히 올해에는 시도별 대회뿐만 아니라 회원종목단체에서 주관하는 종목별 대회도 신규로 추가해 더욱 다양한 대회가 될 전망이다.
이들 모든 대회들은 50인 이하로 운영되며 개최해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참가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키기 위해 정부의 방역지침을 철저하게 준수하는 가운데 일부 종목들은 온라인 또는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될 수도 있다.
힙합댄스 대회(대한에어로빅힙합협회 주관)는 3~5명으로 이뤄진 크루(crew)의 단체전 형식으로 사전에 촬영한 팀별 영상을 협회에 제출하고 대회 당일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실시간 중계 및 심사를 진행한다. 당구 대회(대한당구연맹 주관)는 각 시·도별로 지정된 17개 공식 당구 경기장에서 실시간 화상 경기를 실시하고 시청자의 채팅 응원전, 당구 관련 퀴즈 등 온라인 특성을 활용한 재미와 흥미를 더할 예정이다.
대전광역시체육회는 청소년스포츠한마당 최초로 e스포츠 대회를 개최하고 볼링 등 기타 종목은 온라인을 통한 실시간 중계, 랜선 응원 등 현장감 넘치는 진행을 선보일 예정이다. 경상남도체육회는 축구 등 5개 종목에서 온라인 챌린지 형식으로 예선을 진행하고 결선은 오프라인으로 진행하여 더 많은 청소년들이 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청소년스포츠한마당'은 경기뿐만 아니라 종목 활용 번외경기, 국가대표 코칭 프로그램, 심판 시그널 체험, 체력측정 및 스포츠테이핑 교육 등 종목별로 여러 가지 형태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페어플레이상(대한체육회장상), 순위별 시상과 함께 베스트팀명상, 응원상, 팀워크상 등 다양한 시상도 실시한다.
시도별 대회 및 종목별 대회의 모집요강과 세부 내용은 각 시·도체육회 및 회원종목단체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정태화 마니아리포트 기자/cth0826@naver.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