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체조는 일본식 한자어이다. 빈 손이라는 의미인 ‘도수(徒手)’와 ‘체조(體操’)가 합해진 말이다. 도수는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몸만으로 무언가를 하는 것을 말한다. (본 코너 14회 ‘‘선수(選手)’에 ‘손 수(手)’자가 들어간 까닭은‘ 참조) 체조는 신체 각 부분의 고른 발육, 건강 증진, 체력 단련을 목적으로 하는 운동이라는 뜻이다. (본 코너 851회 ‘왜 ‘체조(體操)’라고 말할까‘ 참조) 따라서 도수체조는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개인적, 집단적으로 실시하는 맨손체조를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선 국군에서 하는 국군도수체조가 가장 잘 알려져 있다. 군인들이 매일 아침마다 하는 체조의 명칭이 국군도수체조이다. 처음 기초군사훈련을 위해 입대하면 제식훈련과 함께 거의 맨 먼저 가르치는 과목이다. 국군도수체조는 1번 다리운동부터 12번 숨쉬기운동까지 각자 구령에 맞춰 하는게 일반적이다. 얼핏 보면 국민체조와 비슷하지만 동작들이 더 크고 역동젖ㄱ이다. 국민체조는 국군도수체조와 비슷하게 보급됐다. 모양과 방법들이 거의 똑같아 관련성이 높다.
축구, 야구 등 대부분의 스포츠 종목에서 선수들은 경기에 들어가기에 앞서 맨손체조로 몸을 푸는 것을 볼 수 있다. 종목에 따라 모양이 다르기는 하지만 맨손체조라는 이름의 운동을 한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편집국장 kimbundang@maniareport.com]
관련기사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