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본은 영어로 ‘ribbon’이라고 표기한다. 영어용어사전에 따르면 어원은 불확실하지만 고대 프랑스어 ‘riban’으로 추정한다. 중세 영어 ‘riban’, ‘ryban’, ‘ryband’를 거쳐 현대 영어로 쓰이게 됐다.
리듬체조 리본은 1940년대 대중화됐으며 1971년 세계선수권대회부터 정식종목으로 포함됐다. 대한체조협회 홈페이지에 따르면 리본대(stick)는 나무나 플라시특의 소재의 50~60cm, 리본은 사텐 혹은 기타 직물소재로 최저무게 35g, 폭 4~6cm의 수구를 사용한다. 선수는 리본의 특성을 살린 스네이크 모양 그리기, 나선형 모양 그리기, 쓰러스트, 스윙, 원 그리기, 8자 그리기,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 스몰 토스, 리본 통과하기 등의 수구요소와 피봇을 주 신체동작으로 하는 신체난도 요소를 조화롭게 구성한 연기를 실시한다. 모든 피봇 난도는 발끝으로 실시하며 회정동안과 끝날 때까지 고정되고 뚜렷한 형태와 크기를 가져야 하며 형태의 크기와 수준이 난도의 수준을 결정한다. 회전을 시작하면서 다리가 올라가고 회전이 끝날 때 같은 면과 방향으로 정확히 내려와야 하며 형태가 무너질 경우 난도의 총 가치는 취소된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편집국장 kimbundang@maniareport.com]
관련기사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