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일반

[스포츠박사 기자의 스포츠용어 산책 1490] 뉴질랜드 럭비 대표팀은 왜 ‘하카’를 할까

2025-07-19 07:52:40

 전통적인 '하카' 포퍼먼스를 하는 뉴질랜드 럭비 대표팀 '올 블랙스'
전통적인 '하카' 포퍼먼스를 하는 뉴질랜드 럭비 대표팀 '올 블랙스'
경기 전 푸른 잔디 구장에서 검은 전사들이 엄숙한 표정으로 춤을 추며 필승 의지를 다진다. 구호를 함께 우렁차게 외치고, 혀를 내미는 동작과 위협적인 표정을 보이며 발을 구르고 허벅지와 가슴을 박자에 맞춰 격렬히 친다. 뉴질랜드 럭비 대표팀 ‘올 블랙스(all blacks)’의 상징적인 퍼포먼스 ‘하카(haka)’의 모습이다. (본 코너 1475회 ‘각국 럭비 대표팀은 왜 별명을 가질까’ 참조)

하카는 원래 뉴질랜드 원주민 마오리족이 자신들의 감정과 메시지를 강렬하게 표현하기 위해 춤과 노래를 결합한 퍼포먼스이다. 마오리 문화에서 하카는 단순한 춤을 넘어 감사, 축하, 전투 준비와 같은 중요한 순간에 사용된다. 몸짓과 목소리를 통해 마오리족의 정체성과 공동체 의식을 드러내는 전통적 의식이다.

영어용어사전에 따르면 ‘haka’는 마오리어로 숨을 의미하는 ‘ha’와 불을 붙이거나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의미인 ‘ka’의 합성어이다. 숨을 불어넣는다는게 본래적 의미이다. 하카 기원은 전쟁 전 사기를 북돋우고, 적에게 위압감을 주는 전투 춤에서 유래됐다.
우리나라 언론은 1970년대부터 뉴질랜드 하카를 소개했다.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에 의하면 조선일보 1970년 8월23일자 ‘마오리족(族)의 화음(和音)’ 기사는 ‘전의(戦意)를 북돋우기위한「하카」란 춤은 흡사 태권도와 비슷한 몸짓을하면서 눈을 부릅뜨고 뛰는것으로서 다른종족과 싸우기위한 준비운동이다. 평소에는 평화스러운 마오리족(族)도 하카노래에 맞추어 춤을 추고나면 무서운 전사(戦士)로 바뀐다.이것과는대조적으로 통나무배노래가있는데 괴롭고 긴 항해(航海)에서 노젓는 장면은 참고 견디는 이들의 종족성(種族性)을 엿볼수있다.’고 전했다.

뉴질랜드 럭비팀이 하카를 하는 이유는 정신 무장과 팀 결속, 상대 팀에 대한 도전, 정체성 표현을 위한 것이다. 올 블랙스가 하는 하카의 종류로는 1905년부터 사용하는 ‘카 마테(Ka Mate)’가 유명하며 2005년 새로 만든 ‘카파 오 팡고(Kapa o Pango)가 있다. 광고로도 쓰인 이 하카는 ’이 검은 옷을 입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올 블랙스!‘라는 문구를 넣어 올 블랙스의 정체성을 더 강조했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기자 / kimbundang@maniareport.com]
리스트바로가기

많이 본 뉴스

골프

야구

축구

스포츠종합

엔터테인먼트

문화라이프

마니아TV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