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언어사전에 따르면 ‘Piste’ 어원은 발자국을 뜻하는 라틴어 ‘Pistus’와 이탈리아어 ‘’Pista’이며 1727년 프랑스어 공식문헌에서 처음 사용했다. 레이스 트랙이라는 뜻인 이 말은 스키, 스노보드, 기타 산악 스포츠에서 활주로 또는 경로라는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영어권에선 'Trail', 'Slope' 또는 'Run'과 동의어이다.
피스트는 일반적으로 금속과 같은 전도성 소재로 만들어지며, 이는 전자채점 장치에 연결된다. 유효한 터치를 감지하기 위해서이다. (본 코너 1168회 ‘올림픽 펜싱은 왜 전자채점을 할까’ 참조)
피스트는 길이 14m, 폭 1.5~2m의 규격으로 정해져 있다 .이 규격은 선수들이 공격과 방어를 위한 충분한 공간을 제공한다. 피스트 한 가운데는 중앙선이 그어져 있다. 중앙선에서 각각 2m 떨어진 선은 앙가르드 라인이라고 말하는데 선수들이 경기를 시작하는 곳이다. 피스트 양쪽 끝에서 1m 떨어진 곳은 경고선이라고 하는데, 선수들에게 피스트 가장자리에 접근하고 있다는 것을 경고하는 역할을 한다. 피스트 양쪽 끝은 최종 경계선이라고 말한다. 선수가 이 선을 넘어 뒤로 밀리면 점수를 잃는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기자 / kimbundang@maniareport.com]
관련기사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