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미국 롱비치에서 열린 제60회 콩그레셔널 컵 대회 모습. [월드 세일링 홈페이지 캡처]](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50513061905014395e8e9410871751248331.jpg&nmt=19)
영어에서 배를 뜻하는 말로는 요트(yacht), 보트(boat), 쉽(ship)을 사용한다. 세 단어는 모두 배라는 뜻을 갖고 있어 혼용하지만 본래 용도는 많은 차이가 있다. 보통 요트는 레저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보트는 소형 선박을 포괄하며, 쉽은 대규모 운송 수단으로 활용한다.
요트는 기본적으로 럭셔리 레저 선박을 의미한다. 영어용어사전에 따르면 ‘yacht’ 어원은 사냥을 의미하는 네덜란드어 ‘jacht’이다. 이 단어는 원래 네덜란드 공화국 해군이 해적과 다른 침략자들을 추격하기 위해 저지대의 얕은 바다로 이동하는 데 사용했던 가볍고 빠른 항해 선박을 의미했다. 1660년 영국 왕 찰스 2세의 복권을 위해 네덜란드에서 영국 섬으로 운송할 때 사용하면서, 요트라는 단어가 영어권에 널리 보급된 것으로 추정된다. 요트크기는 비교적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10미터 이상의 선박이 요트로 분류된다. 동력 방식에 따라 크게 세일 요트(sail yacht)와 모터 요트(motor yacht)로 나눈다. (본 코너 1421회 ‘왜 ‘요트’라고 말할까‘, 1422회 ’올림픽에서 왜 ‘요트’ 대신 '세일링’이라고 말할까‘ 참조)
‘boat’는 고대 독일어 ‘buit’를 거쳐 고대 영어 ‘bat’로 차용됐다. 이 단어는 분열하다는 인도 유럽어 단어 ‘bʰeyd-’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영어 ‘boat’는 나무 주기를 파거나 판자를 쪼개서 만들었다는 어원을 갖는다. 우리말 배와 어원적으로 같은 의미이다. 보트는 크기나 동력, 설계가 다양한 소형 선박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보트는 강, 호수, 해안가 등 비교적 얕은 물에서의 사용을 염두에 둔 설계가 많다. 10미터 이하의 소형 선박으로 분류하고, 설계는 간단하거나, 목적에 따라 특화될 수 있다. (본 코너 1405회 ‘조정에서 ‘배’를 왜 ‘보트’라고 말할까‘ 참조)
‘ship’ 어원은 고대 독일어 ‘skipa’이다. 고대 영어 ‘sċipian’과 중세 영어 ‘ schippen’로 차용돼 현재 영어에 이르렀다. 일반적으로 대형 선박을 지칭하며, 강력한 엔진과 복잡한 설계로 대규모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전 세계 물류와 여행, 군사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필수적인 수단이다. 요트와 보트보다 훨씬 크고 복잡한 구조를 가진 대형 선박으로, 상업적 및 군사적 목적으로 주로 사용된다. 화물 운송, 여객 수송, 군사적 작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쓰인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기자 / kimbundang@maniareport.com]
관련기사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