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용어사전에 따르면 ‘net assembly’는 그물망을 의미하는 ‘net’와 조립물을 의미하는 ‘assembly’의 합성어이다. 탁구에서 네트와 지주대, 지주봉, 죔쇠 등 네트에 부속된 모든 장비를 말한다.
‘net‘라는 말은 이제 스포츠뿐 아니라 인터넷을 상징하는 단어로도 널리 쓰인다. 1971년 인터넷의 시초인 ‘ARPANET’이 미 국방부에서 만들어지면서 네트라는 말은 인터넷과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 그 이전 철도, 전기가 등장하며 산업화 시대를 맞으면서 복잡한 상호 연결 시스템을 말하는 의미로 네트워크(network)라는 말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네트라는 말이 스포츠 뿐아니라 최첨단 사회를 상징하는 단어와 같은 의미가 된 것이다.(본 코너 491회 ‘왜 네트(Net)라고 말할까’ 참조)
‘assembly’는 모임과 집합을 의미하는 고대 프랑스어 ‘asemblee’가 어원이며, 15세기초반 영어로 차용됐다. 조립을 의미하는 말로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14년부터라고 한다. 탁구에서 ‘net assembly’라는 말을 사용한 것은 1926년 국제탁구연맹(ITTF)가 창설되고, 첫 국제대회가 개최된 이후부터 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ITTF 규정에 따르면 네트는 양쪽 끝에 있는 높이 15.25cm의 수직 봉에 부착된 끈을 이용하여 설치되며 수직 봉의 외부 한계는 사이드 라인으로부터 15.25cm로 한다. 네트의 높이는 길이 전체가 시합 표면으로부터 15.25cm로 하고, 네트의 밑바닥은 길이 전체가 시합 표면에 최대한 가깝게 해야 한다. 네트의 양쪽 끝은 지주봉에 아래부터 위까지 부착되어야 한다. 양쪽 지주 사이의 길이는 183cm로 맞춰야 한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편집국장 kimbundang@maniareport.com]
관련기사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