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용어사전에 따르면 ‘Half Nelson’은 프랑스 나폴레옹 황제와의 트라팔가 전투에서 승리한 영국 해군 넬슨 제독의 이름에서 따왔다는 설이 있다. 또 레슬링 홀드 기술의 혁신자인 미국 레슬링 선수 출신 바비 넬슨(1917-2002)에서 유래됐다는 얘기도 있다.
하프 넬슨 이외에 풀(Full) 넬슨(더블 넬슨이라고도 한다), 쿼터(Quarter) 넬슨, 리버스(Reverse) 넬슨 등 비슷한 용어도 있다. 풀넬슨은 상대편 뒤에서 잡는 방법으로, 두 팔을 잡아 올리고 머리는 아래로 힘을 가하면서 상대편 팔 아래쪽으로 팔을 집어넣어 잡는 기술이다. 풀 넬슨은 위험한 기술로, 아마추어 레슬링에서는 허용하지 않고 있다. 쿼터 넬슨은 하프 넬슨과 비슷한 동작이지만, 손으로 머리를 미는 대신 상대편 손을 잡아 밀어내리고 자신의 손목을 잡아 둥글게 만든 공간으로 상대편 팔을 끼워 넣는 기술이다. 쿼터 넬슨은 뒤에서 두 팔로 상대편 팔 아래를 향하여 잡고 손을 머리 뒤로 해서 양손으로 잡아 두는 것이다. 그런데 흔히 넬슨이라고 말할 때는 하프 넬슨을 의미한다. 상대 선수 앞쪽에서 잡는 응용된 방법은 리버스 넬슨이라고 말한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기자 / kimbundang@maniareport.com]
관련기사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