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 경기장은 길이 50m, 너비 21m 이상, 깊이 1.8m 이상으로 설치돼야 한다. (본 코너 814회 ‘왜 수영장 국제규격 길이가 ‘50m’일까‘ 참조) 또 폭 2.5m 10개 레인이 갖춰져야 한다. 수영 경기를 할 때는 10개 레인 가운데 양쪽 끝 2개 레인을 비워두고 8개 레인에서만 경기를 갖는다. 이 같이 레인을 쓰는 이유는 경기 중 선수의 속력, 부력 등을 돕기위한 때문이다.
이같은 레인을 배정하는 이유는 수영장 레인 마다 물의 저항이 다르기 때문이다. 4번 레인에서 수영을 하면 물이 1번과 8번 레인 쪽으로 간다. 중앙에 있으면 양 옆에 있는 선수들에게 물의 저항을 줄 수 있지만 헤엄을 칠 때 물의 요동이 적어 다른 레인보다 유리하다. 1번과 8번은 다른 쪽에 물의 저항을 주지만 다른 한 쪽에 있는 수영장 벽에 다시 맞고 자기쪽으로 오기 때문에 물의 저항을 다른 레인보다 더 심하게 받는다. 따라서 성적이 좋은 선수 순으로 레인도 물의 저항을 적게 받는 레인을 배정해주는 것이다. 1등이 3,4,5 번 레인에서 많이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특히 4, 5번 레인은 다른 레인의 선수들을 잘 볼 수 있다. 이는 경쟁적인 경기에서 더 잘 할 수 있는 자극제가 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중간 레인에서 경기를 갖는 선수들이 좋은 기록을 낸다는 것은 이미 역사적으로 입증됐다. 올림픽이나 세계선수권대회 등에서 세계 기록을 내거나 금메달을 차지하는 선수들은 대부분 중간 레인에서 나왔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편집국장 kimbundang@maniareport.com]
관련기사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